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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 프로젝트관리오피스

프로젝 트관리 오피 스(PM이는 프로젝트 관련 거 버 넌스 프로젝트관리 오피스(PMO)는 프로젝트 관련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자원,방법론,도구,기법 등의 공유를 촉진하는 관리 조직 이 다조직이다. PMO의 책임사항은 프로젝트관리 지원기능을 제공하는 일부터 하나 또는 여 러 여러 프로젝트를 직 접 직접 관리 하는 실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조직 내  조직내 PMO에는 여러가지 유형 이 있으며 조직 내 프로젝 트에 미 치는 통제 력과 영향력 은 유형이 있으며 조직내 프로젝트에 미치는 통제력과 영향력은 각기 다르며 다음과 같다.

  • 지원형. 지원형 PMO는 탱플릿 템플릿 모범 사례 교육 그 리 고 다른 프로젝 트에서 그리고 다른 프로젝트에서 습득한 교훈과 가용정보를 제 공하여 제공하여 프로젝트를 지 원한다지원한다. 이 유형 의 유형의 PMO는 프로젝트 저 장소저장소(기록관리) 역할을 수행하며,PMO의 통제력은 낮은수준이다.
  • 통제형. 통제형 PMO는 다양한 수단을 통해 지 원하고 지원하고 준수사항을 요구한다. 이 준수사항에는 프로젝트관리 기본 구조 기본구조 또는 방법론을 적용하고,특정 템플릿과 양식,도구를 사용하며 거버넌스에 따르도록 하는 것 이 하는것이 포함될 수 있다. PMO의 통제력 은 보통 수준이다통제력은 보통수준이다.
  • 지시형. 지시형 PMO는 프로젝트를 직접 관리하면서 프로젝 트 프로젝트 통제를 지 휘한다지휘한다. PMO의 통제력은 높은 수준이다.

PMO는 기 업 의 기업의 전략적 프로젝트로부터 도출된 데 이 터 와 정 보를 데이터와 정보를 통합하여 프로젝트 목표의 성 취도 현황을 평 가한다. PMO는 조직 의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 프로젝트, 기 업 측정 시 스템 성취도 현황을 평가한다. PMO는 조직의 포트폴리오,프로그램,프로젝트, 기업 측정 시스템 (예 : 균형 성과표 BSC)간의 연락 창구의 성 격 을 성격을 띤다.PMO가 지원 또는 관리 하는 프로젝 트들은 프로젝트들은 함께 관리 된다는 점 을 제 외 하고는 서로 연관되 지 않을 수도있다된다는점을 제외하고는 서로 연관되지 않을수도있다. PMO의 특수한 형 태 기 능 형태 기능 및 구조는 PMO가 지 원하는 조직 의 지원하는 조직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PMO는 각 프로젝트의 생 애 전반에 핵심 이 해관계자나 의 사결정 자 역 할을 수행 하고, 권고안을 제 시 하거 나프로젝트를 중단할 권한과 비 즈 니 스 목표의 일관성 을 유지 하는 데 생애 전반에 핵심 이해관계자나 의사결정자 역할을 수행하고,권고안을 제시 하거나 프로젝트를 중단할 권한과 비즈니스 목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그 밖의 조치를 수행할 권한을보유할 수 있다. 또한 공유 또는 전용 프로젝트 자원을 선정 , 관리 및 배 치 하는 일에도 관여 할 선정,관리 및 배치하는 일에도 관여할 수 있다. PMO의 주요 기 능은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 트 관리 자를 지 원하는 것 이 며 일부 예 로 다음과 같은방법 이 기능은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관리자를 지원하는것이며 일부예로 다음과 같은방법이 있다.

  • PMO가 관리 하는 관리하는 모든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공유되 는 자원 관리프로젝 트관리 방법론, 모범 사례 , 표준의 식 별 및 개 발공유되는 자원관리
  • 프로젝트관리 방법론,모범 사례,표준의 식별 및 개발
  • 지도,편달,교육 및 감독
  • 프로젝트 감사를 통하여 프로젝트관리 표준 정 책 정책 절차 및 템플릿의 준수 여 부 여부 감시
  • 프로젝트 정책,절차,템플릿 및 기 타 기타 공유 문서 (조직 프로세 스 프로세스 자산) 개 발 개발 및 관리
  • 프로젝트 간 프로젝트간 정보 교환 조정

프로젝트 관리 자와 관리자와 PMO는 서 로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하게 되는데 이 는 이는 다른 요구사항에 따라 업 무를 수행하기 때문이 다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노 력 은 조직 의 노력은 조직의 전략적 요구사항에 맞춰 져 야 맞춰져야 한다. 프로젝트
관리자와 PMO 역할 간 일부 차이 점 으로 다음을 예로 들 수 있다프로젝트 관리자와 PMO역할간 일부 차이점으로 다음을 예로 들수있다.

  • 프로젝트 관리자는 정해진 프로젝트 목표에 집 중하는 반면, PMO는 집중하는 반면,PMO는 비즈니스 목표의 달성 확률을 높여줄 기 회로 기회로 판단되는 중대한 프로그램 범위변경 을 관리 한다범위변경을 관리한다.
  • 프로젝트 관리 자는 관리자는 프로젝트 목표를 최 대 성 과로 달성 할 최대 성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할당된 프로젝트 자원을 통제 하는 자원을 통제하는 반면, PMO는 전체 프로젝트 간에 공유되 는 프로젝트간에 공유되는 조직 자원의 활용도를 최 적 화한다최적화한다.
  • 프로젝트 관리 자는 개 별 프로젝트의 제 약관리자는 개별 프로젝트의 제약(범위,일정,원가,품질 등)을 관리 하는 관리하는 반면,PMO는 전사적 차원에 서 프로젝트 간 차원에서 프로젝트간 방법론 표준 전반적 리 스크/기 회 지 표 리스크/기회지표 및 상호 의존성을 관리 한다의존성을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