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 프로젝트관리오피스
프로젝트관리 오피스(PM이는 PMO)는 프로젝트 관련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자원,방법론,도구,기법 등의 공유를 촉진하는 관리 조직이다. PMO의 책임사항은 프로젝트관리 지원기능을 제공하는 일부터 하나 또는 여러 프로젝트를 직접 관리 하는 실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조직 내 조직내 PMO에는 여러가지 유형 이 있으며 조직 내 프로젝 트에 미 치는 통제 력과 영향력 은 유형이 있으며 조직내 프로젝트에 미치는 통제력과 영향력은 각기 다르며 다음과 같다.
- 지원형. 지원형 PMO는 탱플릿 템플릿 모범 사례 교육 그 리 고 다른 프로젝 트에서 그리고 다른 프로젝트에서 습득한 교훈과 가용정보를 제 공하여 제공하여 프로젝트를 지 원한다지원한다. 이 유형 의 유형의 PMO는 프로젝트 저 장소저장소(기록관리) 역할을 수행하며,PMO의 통제력은 낮은수준이다.
- 통제형. 통제형 PMO는 다양한 수단을 통해 지 원하고 지원하고 준수사항을 요구한다. 이 준수사항에는 프로젝트관리 기본 구조 기본구조 또는 방법론을 적용하고,특정 템플릿과 양식,도구를 사용하며 거버넌스에 따르도록 하는 것 이 하는것이 포함될 수 있다. PMO의 통제력 은 보통 수준이다통제력은 보통수준이다.
- 지시형. 지시형 PMO는 프로젝트를 직접 관리하면서 프로젝트 통제를 지휘한다. PMO의 통제력은 높은 수준이다.
PMO는 기 업 의 기업의 전략적 프로젝트로부터 도출된 데 이 터 와 정 보를 데이터와 정보를 통합하여 프로젝트 목표의 성 취도 현황을 평 가한다. PMO는 조직 의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 프로젝트, 기 업 측정 시 스템 성취도 현황을 평가한다. PMO는 조직의 포트폴리오,프로그램,프로젝트, 기업 측정 시스템 (예 : 균형 성과표 BSC)간의 연락 창구의 성 격 을 성격을 띤다.PMO가 지원 또는 관리 하는 프로젝 트들은 프로젝트들은 함께 관리 된다는 점 을 제 외 하고는 서로 연관되 지 않을 수도있다된다는점을 제외하고는 서로 연관되지 않을수도있다. PMO의 특수한 형 태 기 능 형태 기능 및 구조는 PMO가 지 원하는 조직 의 지원하는 조직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PMO는 각 프로젝트의 생 애 전반에 핵심 이 해관계자나 의 사결정 자 역 할을 수행 하고, 권고안을 제 시 하거 나프로젝트를 중단할 권한과 비 즈 니 스 목표의 일관성 을 유지 하는 데 생애 전반에 핵심 이해관계자나 의사결정자 역할을 수행하고,권고안을 제시 하거나 프로젝트를 중단할 권한과 비즈니스 목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그 밖의 조치를 수행할 권한을보유할 수 있다. 또한 공유 또는 전용 프로젝트 자원을 선정 , 관리 및 배 치 하는 일에도 관여 할 선정,관리 및 배치하는 일에도 관여할 수 있다. PMO의 주요 기 능은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 트 관리 자를 지 원하는 것 이 며 일부 예 로 다음과 같은방법 이 기능은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관리자를 지원하는것이며 일부예로 다음과 같은방법이 있다.
- PMO가 관리 하는 관리하는 모든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공유되 는 자원 관리공유되는 자원관리
- 프로젝트관리 방법론,모범 사례,표준의 식별 및 개발
- 지도,편달,교육 및 감독
- 프로젝트 감사를 통하여 프로젝트관리 표준 정 책 정책 절차 및 템플릿의 준수 여부 감시
- 프로젝트 정책,절차,템플릿 및 기타 공유 문서 (조직 프로세 스 프로세스 자산) 개발 및 관리
- 프로젝트간 정보 교환 조정
프로젝트 관리 자와 관리자와 PMO는 서 로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하게 되는데 이 는 이는 다른 요구사항에 따라 업 무를 수행하기 때문이 다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노 력 은 조직 의 노력은 조직의 전략적 요구사항에 맞춰 져 야 맞춰져야 한다. 프로젝트
관리자와 PMO 역할 간 일부 차이 점 으로 다음을 예로 들 수 있다프로젝트 관리자와 PMO역할간 일부 차이점으로 다음을 예로 들수있다.
- 프로젝트 관리자는 정해진 프로젝트 목표에 집 중하는 반면, PMO는 집중하는 반면,PMO는 비즈니스 목표의 달성 확률을 높여줄 기 회로 기회로 판단되는 중대한 프로그램 범위변경 을 관리 한다범위변경을 관리한다.
- 프로젝트 관리 자는 관리자는 프로젝트 목표를 최 대 성 과로 달성 할 최대 성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할당된 프로젝트 자원을 통제 하는 자원을 통제하는 반면, PMO는 전체 프로젝트 간에 공유되 는 프로젝트간에 공유되는 조직 자원의 활용도를 최 적 화한다최적화한다.
- 프로젝트 관리 자는 개 별 프로젝트의 제 약관리자는 개별 프로젝트의 제약(범위,일정,원가,품질 등)을 관리 하는 관리하는 반면,PMO는 전사적 차원에 서 프로젝트 간 차원에서 프로젝트간 방법론 표준 전반적 리 스크/기 회 지 표 리스크/기회지표 및 상호 의존성을 관리 한다의존성을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