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프로그램, 프로젝트 사이의 관계에서, 포트폴리오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나의 그룹으로관리되는프로젝트,프로그램,하위포트폴리오및운영업무의집합체를이른다. 여러프로그램이 모여 포트폴리오가 형성되고, 포트폴리오를 지원하며 통합된 방식으로 관리되는 작업 또는 프로젝트, 하위 프로그램들이 모여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프로그램에 속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개별 프로젝트도 여전히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간주된다. 포트폴리오에 속한 프로젝트나 프로그램들이 서로 의존관계에 있거나 직접 연관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조직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조직의 전략적 계획과 연결된다.
그림 1-1에서 보듯이, 조직의 전략과 우선순위가 연결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와 프로그램 간에 그리고 프로그램과 개별 프로젝트 간에 관계가 형성된다. 조직의 기획은 조직의 전략적 계획에 수반되는 리스크, 자금 조달, 기타 고려사항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친다. 기획에서 리스크 범주와 사업 부문의 특성 또는 인프라, 프로세스 개선 등의 일반적인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프로젝트에 대한 자원 관리와 지원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그림 1 -1 .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관리 사이의 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