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10.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프로젝트 의 사소통관리 영 역 에는 프로젝트 정 보를 적 기 에 적 절히 기획,수집,생성,배포,저장,검색,관리,통제,감시,그 리 고 최 종 처 리 를 하기 위 해 펼요한 프로세 스들이 포함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대 부분의 시 간을 프로젝 트 팀원,조직 내부(조직 의 의사소통관리 영역에는 프로젝트 정보를 적기에 적절히 기획,수집,생성,배포,저장,검색,관리,통제,감시,그리고 최종처리를 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들이 포함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프로젝트 팀원,조직 내부(조직의 모든 계층) 또는 외 부의 프로젝트 이 해관계자들과 의 사소통하는 데 외부의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과 의사소통하는데 사용한다. 효과적 의 사소통은 의사소통은 프로젝트 실행이나 결과물에 영향을 주는 서 로 다른 문화와 조직 배 경,전문성 수준의 차이,다른 관점 과 이 해사항을 가진 다양한 이 해관계자들 간에 연결 역 할을 한다.그림 1 0-1 은 프로젝트 의 사소통관리 프로세 스의 개요를 보여주며 그 내 용은 서로 다른 문화와 조직배경,전문성 수준의 차이,다른 관점과 이해사항을 가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간에 연결 역할을 한다.

그림 10-1은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프로세스의 개요를 보여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010.1 의사소통관리 계획수립- 이 해관계자의 정 보 이해관계자의 정보 요구사항과 프로젝트 요구 사항 및 가용 조직 자산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의 사소통에 의사소통에 적합한 방법과 계 획 을 수립 하는 계획을 수립하는 프로세스.
1 010.2 의사소통관리- 의 사소통관리 계 획 서 에 따라 프로젝트 정 보를 생 성 , 수집 , 배 포, 저 장 및 검 색 하고, 최종 처 리 하는 프로세스.
1 0의사소통관리 계획서에 따라 프로젝트 정보를 생성,수집,배포,저장 및 검색하고, 최종처리하는 프로세스.
10.3 의사소통 통제- 프로젝트 이 해관계자의 정 보 이해관계자의 정보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 해 전체 프로젝 트 생 애주기 에 있 어 서 의 사소통을 위해 전체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있어서 의사소통을 감시 및 통제하는 프로세스.

프로세 스들은 서 로 프로세스들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3장과 부록 A1 에 서 자세 히 기 술한 바와 A1에서 자세히 기술한바와 같이 다른 지식영역의 프로세스들과도 상호작용한다.

이 들 프로세 스에 포함되는 의 사소통 활동에는 고 려 해 야 할 많은 잠재 적 특성 이 있을 수 있는데 , 다음은 이 러 한 특성 들의 일부 예 이 다이들 프로세스에 포함되는 의사소통 활동에는 고려해야할 많은 잠재적 특성이 있을 수 있는데,다음은 이러한 특성들의 일부 예이다.

• 내부(프로젝트) 및 외 부(고객 , 공급자, 기 타 프로젝트, 조 직 , 일반 외부(고객,공급자,기타 프로젝트,조직,일반 대중)
• 공식 (보고서 , 회 의록, 요약서 보고서,회의록,요약서) 및 비 공식 (이 메 일, 메모, 특별 논의 사항비공식(이메일,메모,특별논의사항)
• 수직 (조직 의 상하 간조직의 상하간) 및 수평 (동료 간동료간)
• 공식 (뉴스레 터 , 연례 뉴스레터,연례 보고서) 및 비 공식 (비 공개 대 화 내용비공식 (비공개 대화내용)
서 면 및 구두, 언 어 적 (음성 의 억 양) 및 비 언어 적 서면 및 구두,언어적 (음성의 억양) 및 비언어적 (몸짓)

의사소통 기량은 대부분 일반적 인 관리 와 프로젝트관리 에 있어서 공통적 이 며 다음은 의 사소통 일반적인 관리와 프로젝트관리에 있어서 공통적이며 다음은 의사소통 기량의 일부 예이다.

적 극적 이 고 효과적 인 경 청
• 좀 더 이 해하기 위 하여 아이 디 어 와 상황에 대 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경청
• 좀더 이해하기 위하여 아이디어와 상황에 대해 질문하고 탐색
팀 의 지 식 팀의 지식 수준을 높여 효율을 개 선할 개선할 수 있도록 교육
정 보 식 별 정보 식별 또는 확인을 위한 사실 조사
이 해관계 자의 기 대 사항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 설정 및 관리
• 조치를 수행 하기 수행하기 위해 개인,팀 또는 조직 설득
동기 부여를 동기부여를 통한 격 려 격려 또는 불안감 해소
성 과를 향상시 키 고 성과를 향상시키고 원하는 결과를 성 취 성취 하도록 지도
• 관련 당사자 간의 당사자간의 수용 가능한 합의 에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협상
파괴 적 인 영 향을 방지 하기 위 파괴적인 영향을 방지하기위 한 갈등 해 결해결
• 다음 단계 요약,재정리 및 식별

그림 10-1.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