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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영역에는 프로젝트 정보를 적기에 적절히 기획,수집,생성,배포,저장,검색,관리,통제,감시,그리고 최종처리를 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들이 포함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프로젝트 팀원,조직 내부(조직의 모든 계층) 또는 외부의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과 의사소통하는데 사용한다. 효과적 의사소통은 프로젝트 실행이나 결과물에 영향을 주는 서로 다른 문화와 조직배경,전문성 수준의 차이,다른 관점과 이해사항을 가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간에 연결 역할을 한다.

그림 10-1은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프로세스의 개요를 보여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0.1 의사소통관리 계획수립- 이해관계자의 정보 요구사항과 프로젝트 요구 사항 및 가용 조직 자산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의사소통에 적합한 방법과 계획을 수립하는 프로세스.
10.2 의사소통관리- 의사소통관리 계획서에 따라 프로젝트 정보를 생성,수집,배포,저장 및 검색하고, 최종처리하는 프로세스.
10.3 의사소통 통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의 정보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전체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있어서 의사소통을 감시 및 통제하는 프로세스.

이 프로세스들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3장과 부록 A1에서 자세히 기술한바와 같이 다른 지식영역의 프로세스들과도 상호작용한다.

이들 프로세스에 포함되는 의사소통 활동에는 고려해야할 많은 잠재적 특성이 있을 수 있는데,다음은 이러한 특성들의 일부 예이다.

• 내부(프로젝트) 및 외부(고객,공급자,기타 프로젝트,조직,일반 대중)
• 공식 (보고서,회의록,요약서) 및 비공식(이메일,메모,특별논의사항)
• 수직 (조직의 상하간) 및 수평 (동료간)
• 공식 (뉴스레터,연례 보고서) 및 비공식 (비공개 대화내용)
• 서면 및 구두,언어적 (음성의 억양) 및 비언어적 (몸짓)

의사소통 기량은 대부분 일반적인 관리와 프로젝트관리에 있어서 공통적이며 다음은 의사소통 기량의 일부 예이다.

•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경청
• 좀더 이해하기 위하여 아이디어와 상황에 대해 질문하고 탐색
• 팀의 지식 수준을 높여 효율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교육
• 정보 식별 또는 확인을 위한 사실 조사
• 이해관계자의 기대사항 설정 및 관리
• 조치를 수행하기 위해 개인,팀 또는 조직 설득
• 동기부여를 통한 격려 또는 불안감 해소
• 성과를 향상시키고 원하는 결과를 성취 하도록 지도
• 관련 당사자간의 수용 가능한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협상
• 파괴적인 영향을 방지하기위 한 갈등 해결
• 다음 단계 요약,재정리 및 식별

그림 10-1. 프로젝트 의사소통관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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