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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프로젝트 및 전략적 계획

프로젝트는 보통 조직의 전략적 계획내에서 목표를 달성 하기위한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수단으로 활용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고려사항 중 하나 또는 그이상을 고려한 결과로 승인된다.

• 시장 수요 (예 : 자동차회사에서 휘발유 부족 사태에 대응하여 연비가 높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프로젝트 승인)
• 전략적 기회 / 비즈니스 요구 (예 : 교육 관련 회 사에 서 수익 증대 목적으로 교육 과정을 신설하는 프로젝트 승인)
• 사회적 요구 (예 : 개발도상국의 비정부 조직에서 전염병 발병률이 높은 지역사회에 휴대용 정수기,화장실,위생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승인)
• 환경 고려 (예 : 공공기업에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전기 자동차의 공용을 촉진할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프로젝트 승인)
• 고객 요청 (예 : 전기회사에서 새로운 산업 단지를 지원할 발전소를 신축하는 프로젝트 승인)
• 기술 진보 (예 : 전자제품 회사에서 컴퓨터 메모리 및 전자 기술 발전 에 발맞춰 더 작고 빠르고 값싼 랩탑 컴퓨터를 개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 승인)
• 법률 규제 (예 : 화학물질 제조업체에서 새로운 독성 물질의 올바른 취급지침을 마련하는 프로젝트 승인)

프로그램이나 포트폴리오내에서 프로젝트는 대개 전략적 계획에 따라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는 수단이다. 프로그램에 속한 프로젝트들이 독자적인 혜택을 가질 수는 있지만 궁극적으로 조직의 전략적계획 및 포트폴리오의 목표 프로그램의 혜택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에서는 조직의 전략적 계획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 포트폴리오 관리의 한 가지 목표는 포함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그밖의 관련 작업과 같은 구성 요소를 철저히 검토하여 포트폴리오의 가치를 극대 화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의 전략적 목표에 기여 도가 가장 낮은 구성요소는 제외시킬수도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조직의 전략적 계획은 프로젝트에 투자 결정에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동시에 프로젝트에서 제공되는 상태 보고서 및 교훈,변경기록은 프로그램과 포트폴리오에서 다른 프로젝트,프로그램 또는 포트폴리오에 미칠수 있는 영향을 식별하는데 유용한 피드백이 된다. 자원 요구사항을 비롯한 프로젝트 요구사항들은 수집되어 포트폴리오에 반영될 뿐 아니라 조직기획의 방향 설정에도 활용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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