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
프로젝트 관리자란 수행조직에서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할 책임을 가지도록 팀의 리더로 선임된 책임자이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은 기능 관리자나 운영 관리자와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기능 관리자는 기능 또는 사업부 문의 관리 감독에 집중하고 운영 관리자는 비즈니스 운영의 효율을 유지하는 책임을 진다. 조직의 구조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자가 기능 관리자에게 보고하는 체계일수도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전사적 차원의 프로젝트를 최종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프로그램 또는 포트폴리오 관리자에게 보고하는 여러 프로젝트 관리자 중 한사람일 경우도 있다. 이러한 유형의 구조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 하고 프로젝트관리 계획을 주요 프로그램 계획과 일치시키기 위해 프로그램 또는 포트폴리오 관리자와 긴밀하게 협력한다. 또한 비즈니 스 분석가,품질보증 관리자,해당 주제 전문가 등의 다양한 책임자들과도 긴밀하게 협력하고 협업 한다.
1.7.1 프로젝트 관리자의 책임사항과 역량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자에게는 작업 요구사항 팀 요구사항,개인별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할 책임이 있다. 프로젝트 관리가 중대한 전략적 분야이므로 프로젝트 관리자는 전략과 팀사이의 연결고리가 된다. 프로젝트는 조직의 성장과 생존에 필수적이다. 프로젝트는 개선된 비즈니 스 프로세스 형태로 가치를 창출하며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필수 불가결하며,기업이 환경,경쟁,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쉽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은 점점 전략적으로 변해간다. 그러나 모범사례로 인정 되는 지식,도구 및 기법을 이해 하고 적용하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인 프로젝트관리를 위해 충분하다고 할수 없다. 효과적인 프로젝트관리를 위해서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해당 분야 기량과 일반적인 관리 능력외에 다음과 같은 역량도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요구된다. • 지식 -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관리에 대해 숙지 하고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 인성 역량에는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고 프로젝트 제약사항간 균형을 조절하면서 프로젝트팀을 이끄는 능력인 리더십과 함께 업무태도와 개성이 포함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팀과 그밖의 이해관계자들의 협업을 통해 작업을 완수한다. 유능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상황을 분석하여 적절한 상호 협력을 도출할 수 있도록 윤리적 기량,통합적 역량,대인관계 기술사이에서 적 절한 균형을 유지해야한다. 대인관계 기술을 다루는 부록 X3에서 다음과 같은 중요한 대인관계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 리더십
• 성과 -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관리 지식을 적용하여 수행하거나 성취할 수 있는 결과를 의미 한다.
• 인성 -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또는 관련 활동을 수행할때의 행동 양식을 의미 한다.
• 팀 구축
• 동기 부여
• 의사소통
• 감화
• 의사결정
• 정치적 및 문화적 인식
• 협상
• 신뢰 구축
• 상충 관리
• 코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