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You are viewing an old version of this page. View the current version. Compare with Current ·  View Page History

13.1.2.1 이해관계자 분석

이 해관계자 분석은 프로젝트 전반에서 이해관계를 고 려 해 야 할 대상자를 판별하기 위 해 정 성 적 및 정 량적 정 보를 체 계 적 으로 수집하고 분석 하는 기 법 이 다. 이 기 법을 통해 이 해관계 자의 이 해사항, 기 대 사항 및 영향력 을 식 별하여 프로젝 트의 목적과 연관시 킨다. 프로젝트의 성 공 기 회를 높여 줄 연합과 잠재 적 제 휴 관계를 형 성 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 는 이 해관계자들의 이 해관계 (프로젝트의 관 계 및 다른 이 해관계자들과 관계)와 프로젝트나 단계 의 다양한 시 점 에서 각기 다른 영 향을 미 칠 이 해관계자들의 이 해관계를 식 별하는 데 에도 이 기 법을 활용한다.

이 해관계자 분석은 일반적 으로 아래 단계를 따른다.

• 모든 잠재적 프로젝트 이 해관계자 및 관련 정보를 식별한다. 예를 들어 이해관계자들의 역할,부서 , 이 해사항, 지 식 , 기 대사항, 영향력 수준 등과 같은 정 보 이 다. 주요 이 해관계자는 보통 쉽 게 구분된다. 주요 이 해관계자는 프로젝 트 결과물의 영 향을 받는 의 사결정 권자 또는 경 영 진 에 속한 모든 사람으로, 스폰서 , 프로젝트 관리자, 주 고객 등이 있다. 그 외 이 해관계자를 식 별하는 일은 대 개 식 별된 이 해관계자 면담을 통해서 이 루어 지 며 , 잠재 적 이 해관계 자가 모두 식 별될 때 까지 명 단에 추가해 나간다.

• 접 근 전략을 정 의할 수 있도록 각 이 해관계자가 유발할 수 있는 잠재 적 영 향 또는 후원 정 도를 분석 하여 분류한다. 이 해관계자 집 단의 규모가 클 때 는 이 해관계자들의 순위를 매 김 으로써 기 대 사항 전달 및 관리 효율을 높여 야 한다.

• 주요 이 해관계자의 지 원을 개 선하고 잠재 적 인 부정 적 영향을 줄이도록 영 향력 을 행사할 방법을 계 획 하기 위해 주요 이 해관계자들이 다양한 상황에 보일 수 있는 반응 또는 대응 방법을 평 가한다. 다음과 같은 분류 모댈을 이 해관계자 분석 에 사용할 수 있다.

• 권력/이해관계도. 이 해관계자별 권한( “권력" )과 프로젝 트 결과물에 관한 관심 ( “이해관계" ) 정 도에 따라 이 해관계자들을 그룹으로 분류하는 도표

• 권력/영 홍보. 프로젝트에서 권한( “권력" )과 적극적 참여 도( “ 영향" ) 에 따라 이 해관계자들을 그룹으로 분류하는 도표

• 영향/충격도. 프로젝 트 에 의 적 극적 참여도( “영향" )와 프로젝트 계 획수립 또는 실행 관련 변경 에 영향을 미 칠 수 있는 능력 ( “충격") 에 따라 이 해관계자들을 그룹으로 분류하는 도표

• 현저성 모델. 권력 (의지를 강행하는 능력 ) , 긴급성 (즉각적인 주의 필요성) 및 적 합성 (참여의 적절성) 에 따라 이 해관계 자 그룹을 설 명 하는 모델

그림 13-4에 일반 이 해관계자의 위 치 를 표현하는 A-H를 사용하여 권 력 / 이 해 관계도의 예를 보여준다.

그림 13-4. 이해관계자와 권력/ 이해관계도 예

 

Labels
  • None